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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대학원 소개
교육 목표
교육 과정
세부전공 | 과 목 명(영문)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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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보건학개론(Principles of Health Science) | 3-3-0 |
전공 | 보건통계학개론(Principles of Biostatistics) | 3-3-0 |
전공 | 역학개론(Principles of Epidermiology) | 3-3-0 |
전공 | 보건교육개론(Principles of Health Education) | 3-3-0 |
전공 | 정신보건학(Mental Health) | 3-3-0 |
전공 |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Health Science) | 3-3-0 |
전공 | 보건법규(Health Related Regulation) | 3-3-0 |
전공 | 산업중독학(Industrial Toxicology) | 3-3-0 |
전공 | 만성질병관리(Chronic Disease Control) | 3-3-0 |
전공 | 보건교육특강(Topics in Health Education) | 3-3-0 |
전공 | 연구설계론(Research Designs in Health Science) | 3-3-0 |
전공 | 보건영양학(Public Health Nuritision) | 3-3-0 |
전공 | 사회복지학(Social Welfare) | 3-3-0 |
전공 | 의료정보관리학(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 3-3-0 |
전공 | 보건학세미나 I(Seminar for Health Care I) | 3-3-0 |
전공 | 보건학세미나 II(Seminar for Health Care II) | 3-3-0 |
교과목 개요
건강과 질병 개념의 역사적 변천과정, 건강의 결정요인, 질병발생과정,질병의 예방대책, 공중보건학의 정의와 개념, 지역사회의학의 개념과 일차보건의료 접근법을 강의한다. 국민건강 수준과 의료자원 그리고 의료이용도 등을 가늠하는 보건지표를 소개하고 보건의료시스템, 보건의료의 사회경제적 특성, 보건의료관리의 원리, 건강과 보건의료의 이용에 관련된 문화적 요인, 그리고 사회보장과 의료보장의 유형과 문제점에 대해 강의한다.
보건통계학의 기초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서 자료를 수집,정리, 분석 및 평가하는데 필요한 통계기법을 습득케 한다. 본 교과목의 주요 내용은 주로 일반 통계분야에서 평균치와 산포도, 이항분포, 포아슨 분포, 그리고 정규분포에 따르는 여러 가지 성질, 카이자승 분포 등과 이들의 추정법, 검정법 등을 다룬다. 또한, 보건통계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보건지표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습득케 한다.
역학이란 보건학 연구의 근간이 되는 인과론을 다루는 과목으로 연구방법론과 통계학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인구집단을 연구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윤리적인 문제를 항상 함께 고려해야 하는 한계성을 지닌다. 질병의 원인과 결과를 탐구하는 과목임으로 질병에 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연구수행상의 문제점을 예상할 수 있는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운다. 역학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각종 건강관련 정보의 해석 및 양질의 정보를 생산한다.
실제 현장에서 교육할 수 있는 보건 교육 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으로서 활동하기 위해서 필요한 보건 교육의 기본개념과 철학, 교육프로그램개발, 교육방법 및 교육평가 등 보건교육의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정신건강 문제는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체계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정신보건 의료체계의 틀 안에서 개인의 정신건강 문제를 살피고 각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을 이해함으로써 정신보건의료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역학적 연구방법론을 이용하여 보건분야의 연구수행에 있어서 실제적인 면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하여 주제선정요령 연구목적의 설정, 문헌고찰방법 가설의 설정, 변수의 선정과 측정방법 자료수집의 방법과 설문지 작성요령 자료의 질 교란인자의 조정방법 결과의 해석 그리고 보고서 작성 요령을 강의한다.
건강과 관련된 제법규의 해설, 개정 보건의료법규의 소개 및 해석적방법을 동원하여 효율적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함양한다.
현재 산업장에서는 많은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부산물로 낳은 화학 물질이 발생하고 있다. 근로자는 이러한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급성중독 또는 만성중독에 걸릴 위험이 높다. 본 과목에서는 산업장에서 배출되는 각종 화학물질의 유해성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강의하며 산업근로자들의 건강관계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가장 주요한 건강문제인 만성질병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증적 연구를 통해 개인 및 제도적 차원에서 질병의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과 방법론을 습득한다. 각종 위험요인과 질병간의 관련성에 대한 정보를 요약하여 질병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보건관련 교육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개발 운용하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 및 실무를 학습한다. 지역사회의 요구도 사정을 통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적합한 보건교육의 내용구성, 다양한 교수학습 과정을 통한 운영 및 교육 후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전체적인 과정인 보건교육프로그램의 기획, 개발, 운영, 평가의 단계를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소집단토의 학습방법을 이용하여 연구과제의 선정요령, 연구의 필요성, 가설의 설정, 구체적 연구목표수립,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의 선정과정, 자료수집 시 그 정확도 검토 및 해석을 실습한다.
생리학적 측면, 사회문화적인 측면, 생태학적 측면 및 경제학적 측면에서 총괄적으로 영양상태에 대한 평가를 객관성 있게 다루어 궁극적으로 식생활 개선은 물론 건강을 증진 향상케 하는 지식 및 방법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와 보건의료와의 연관성을 이해함으로써 보건의료 및 보건정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학적 접근방법을 보건의료서비스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내용 및 모형, 복지국가의 성립과정 및 역사적 교훈, 각국의 복지관 등을 개관하고 사회사업, 사회봉사, 사회보장제도의 형태, 종류 및 원리를 이해시킴으로써 보건의료사업에 이러한 분야와 협력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 보건의료사업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보건의료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 관리하여 보건정책 수립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보건의료정보제도의 개념과 내용, 보건의료정보제도의 현황, 과제 및 개발, 보건의료정보망과 연계성, 보건의료정보제도의 관리 및 평가 등 보건의료정보체계에 중점을 두며, 보건정보의 수집, 분류, 처리방법 등도 포함하여 보건의료 통계자료 및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역사회에 문제가 되고 있는 질병의 동향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본지식 및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질환의 원인별 특성을 파악하고 보건의료인으로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지식 및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