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학과(학과간협동과정)(Department of Speech-Language Pathology)
- TEL : 063.270.4325
언어치료학과 소개
의과대학에서 주관하는 일반대학원 협동과정이다. 최근 의학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선천성 및 중도성 언어장애인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나 임상치료만으로 언어장애의 치료에 한계가 발견됨에 따라 1990년대부터 실험음성학, 음성의학 및 음성공학전공 교수들의 학제적 연구터인 음성실험실 멤버들을 중심으로 언어치료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병원 시스템에 적합한 언어치료사 양성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어 학과를 설립하게 되었다.
언어치료학과에서는 풍부한 언어치료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재학기간 동안 의무적으로 재활의학과, 이비인후과, 신경외과, 소아과 및 구강안면외과 등 각각의 언어치료실과 진단방사선과에서 임상관찰 및 실습을 하고 있으며 방학기간 중에는 외국 유수 대학 또는 국내 언어치료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하게 된다.
학과명 변경
- 임상언어병리학과(Clinical Speech Pathology)
- 2014학년도부터 언어치료학과(Speech-Language Therapy)
교수진
교육 목표
의학 분야에서 창의력과 연구수행능력을 배양하여 유능한 연구자의 육성 및 교육자로서의 기본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 의료계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 과정
세부전공 | 과 목 명(영문)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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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구개열언어재활연구(Studies in Communication Disorders with Cleft Palate Intervention) | |
전공 | 노화와의사소통장애연구 | |
전공 | 뇌성마비언어재활연구 | |
전공 | 다문화와의사소통연구 | |
전공 | 마비성조음장애및말실행증연구 | |
전공 | 말언어기관해부및생리학 | |
전공 | 말운동구어장애특강 | |
전공 | 아동발달연구(Studies in Childhood Development) | |
전공 | 청능재활실습(Clinical Practicum: Aural Rehabilitation) | |
전공 |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 |
전공 | 청성유발전위평가(Auditory Brainstem Response Test) | |
전공 | 삼킴장애연구 | |
전공 | 생리음성학특강및실습 | |
전공 | 신경과학특강 | |
전공 | 신경언어장애연구 | |
전공 | 신경영상학 | |
전공 | 실어증및뇌손상언어장애특강 | |
전공 | 언어발달장애연구 | |
전공 | 언어병리학특강 | |
전공 | 언어재활관찰실습 | |
전공 | 언어재활실습 | |
전공 | 언어재활현장실무 | |
전공 | 언어진단실습 | |
전공 | 언어치료사를위한약물치료학연구 | |
전공 | 난독증연구(Studies in Dyslexia) | |
전공 | 유창성장애연구및실습 | |
전공 | 음성장애치료법특강 | |
전공 | 학습장애언어재활(Language Disorders with Learning Disability Intervention) | |
전공 | 아동청각학(Pediatric Audiology) | |
전공 | 청각학연구(Studies in Audiology) | |
전공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
전공 | 장애아동의이해(Understanding Children with Disability) | |
전공 | 음성과학특강(Special Topics in Speech Science) | |
전공 | 임상음성장애연구및실습 | |
전공 |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연구 | |
전공 | 재활의학특강 | |
전공 | 보완대체의사소통특강및실습 | |
전공 | 조음.음운장애연구및실습 | |
전공 | 지적장애언어재활연구 | |
전공 | 의사소통장애특강(Special Topics in Communication Disorder) | |
전공 | 청능재활특강 | |
전공 | 통계언어학특강 |
특징 및 장점
언어치료학과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임상 중심·음성과학 중심의 국내 유일의 Medical Model로 자리 잡고 있다. 재학생은 대학병원에 설치된 5개의 언어치료실 및 연계병원 언어치료과 진료실을 오가며 병원 언어치료현장에서 임상실습위주의 강의를 통해 풍부한 언어치료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제도가 구축되어 있다. 또한 각 치료실에 설비된 첨단 음성 분석 장비 및 진단 장비는 언어장애의 평가 및 치료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다음 환자들에게 언어치료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제시하여 언어치료사를 신뢰할 수 있는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언어치료사를 양성하는 시스템이 정착되어 있다.
졸업 후 진로
언어치료기관에서 선천성 및 중도성 언어장애의 치료를 위한 치료사로서 활동하게 된다.